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바이블 요나 개요

루비 그레이스/요나

by 따이지 2020. 5. 23. 23:54

본문

요나 은 누구인가?

직업: 선지자

이름뜻:

저자: 요나

시기: 본서는 여로보암 2세가 통치하던 시대인 B.C. 760년경에 기록되었다. 이 시기에는 앗수르가 일시적으로 쇠약해진 상태에 있었다. 나약한 왕들로 인해 거대한 제국의 모습은 거의 남아 있지 않았고, B.C.765년경에는 큰 전염병이 전국을 휩쓸어 낳은 생명을 앗아갔다. 이처럼 위기 의식 가운데 그 백성이 낙담한 상태였기 때문에 요나의 사역은 더욱 효력을 발휘할 수 있었다. 

특징:  유다 지파 귀족 출신이며, 하나님의 종말적 승리를 예어안하는 각양 이상을 본 선지자이다. B.C.605년경에 1차 바벨론 포로로 끌려갔으나, 느부갓네살 왕의 꿈을 해석하여 고위직에 올랐다. 그는 벨사살 왕이 본 이상을 해석하였고(5장), 바벨론 멸망 후에도 메대의 다리오와 바사의 고레스 치하에서 60여 년간 고위 정치가로 활동했다.

성경 주제:  1.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 2. 순종 3. 선교

-요나의 사명과 불순종

-요나의 회개와 결단

-니느웨의 회개운동

-요나를 깨우치시는 하나님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