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바울 (자신이 기록자임을 두번이나 밝혔다 갈1:1, 5:2)
기록연대: A.D. 56년경. 3차 전도 여행 중 마게도냐에 머물면서 고린도후서를 기록한 다음, 본서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
특징:
성경 주제: 1. 율법의 역할 2. 이신칭의 3. 성도의 자유
-바울의 사도권 변호
-율법과 복음
-참된 자유
-맺는말
갈1:4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의 뜻을 따라 이 악한 세대에서 우리를 건지시려고 우리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자기 몸을 주셨으니
---> 이 구절은 하나님의 사랑, 구원이 엿보이는 구절이다.
갈1:8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 교역자는 본인의 생각, 관념이 아니라 복음만 깔끔히 전하는 것이 합당하다.
갈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 예수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인이 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갈2: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 우리의 주인이 진정 그리스도가 될 때, 진정 어린 그리스도인의 삶이 된다.
갈3:24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
---> 율법은 복음을 깨닫기 위한 도구임을 알 수 있다. '초등교사'란 고대 근동에서 주인의 자녀를 맡아 그 아이가 14-16세 정도 될 때까지 등하교 길에 동행하면서 나쁜 아이들과 어울려 악에 물들지 않도록 보살피는 종으로, 역할상 '도덕 교사' 라 할 수 있다. 아이들은 이런 종을 성가시게 여기지만 나이가 들면서 그의 역할을 이해하고 고맙게 여긴다. 그리하여 가장이 되면 그 종을 자유인으로 방면하기도 했다.
<육체의 일과 성령의 열매>
육체의 일 (갈5:19-21)
1. 음행 (Adultery)
2. 더러운 것 (Uncleanness, fornication)
3. 호색 (Lasciviousness)
4. 우상숭배 (Idolatry)
5. 주술 (Witchcraft)
6. 원수 맺는 것 (Hatred)
7. 분쟁 (Variance)
8. 시기 (Emulation)
9. 분냄 (Wrath)
10. 당 짓는 것 (Strife)
11. 분열함 (Sedition)
12. 이단 (Heresies)
13. 투기 (Envyings)
14. 술취함 (Drunkenness)
15. 방탕함 (Revellings)
성령의 9열매 (갈5:22-24)
1. 사랑 (Love)
2. 희락 (Joy)
3. 화평 (Peace)
4. 오래참음 (Longsuffering)
5. 자비 (Gentleness)
6. 양선 (Goodness)
7. 충성 (Faith)
8. 온유 (Meekness)
9. 절제 (Temperance)
갈6:8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질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
---> 육은 결국 사망이고, 영의 추구는 영생이다.
갈6:14 내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결코 자랑할 것이 없으니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상이 나를 대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고 내가 또한 세상을 대하여 그러하니라
---> 우리가 자랑할 것은 예수 그리스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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