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상1-3장) 한나의 기도
남편 엘가나는 아내 2명이 있었다. 브닌나와 한나.
한나는 자녀가 없어, 브닌나에게 놀림을 당하였고, 마음이 괴로워 통곡 기도를 하였다.
이때, 기도내용은 여호와께서 아들을 주시면, 그의 평생을 여호와께 드리고 그분께 경배하며, 머리에 삭도를 대지 아니하겠다고 한다.
여호와께서 한나를 생각하매, 아들 사무엘을 주었고, 어렸을 때부터 성전에 드려져 세마포 에봇을 입고 엘리제사장 앞에서 여호와 앞에서 여호와를 섬겼다.
아이 사무엘(Child Samuel)은 점점 자라면서 여호와(the Lord)와 사람들에게 은총(favour)을 더욱 받아갔다.(삼상2:26)
3장에 보면,
말씀이 끊어진 시대이다. 1절에, 아이 사무엘 때, 여호와의 말씀이 희귀(Precious)하였고 이상(vision)이 흔히 보이지 않았다고 하였다
사무엘은 여호와로부터 3번 부름을 받았고, 그때 엘리집에 징벌을 내릴 거라는 여호와의 이상을 보게됨 --> 엘리 제사장에게 가감없이 말해줌
삼상3:19 사무엘이 자라매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계셔서 그의 말이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않게 하시니
엘리 제사장 (사무엘 선지자의 스승)
이름뜻: 하나님은 존귀하시다
아론의 아들 이다말의 후손으로 추정된다. 언약궤를 블레셋에게 빼앗기고 두 아들 (홉니와 비느아스)이 전사했다는 비보(슬픈소식)를 듣고 의자에서 넘어져 목이 부러져 죽게 됨. 비교적 경건하고 관대했으나 우유부단하여 죄악을 단호히 척결하지 못하는 결함을 지녔다.
삼상2:22-26에 보면, 엘리 아들들은 성적으로 타락했고, 이스라엘백성들에게 악행을 저질렀다. 아버지인 엘리가 하지 말라고 일렀지만, 아들들은 듣지 아니하였다. (결국 여호와는 그들을 죽이기로 결정하심)
1) 제물(희생제사sacrifice)과 예물(제사위해 바쳐진 짐승,곡식mine offering)을 밟으며(kick) 엘리 아들들을 여호와보다 더 중히 여긴 점을 하나님이 지적했다. (2:29)
2) 나를 존중히 여기는 자를 내가 존중히 여기고 나를 멸시하는 자를 내가 경멸하리라 (2:30)
3) 노인을 하나도 없게 하리라 (2:31) --> 오랫동안 못살고 젊어서 죽는다(33절)